광고
광고

경주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시유지 헐값매각 중단 촉구

시 관계자 "매각이 절차상 법적인 문제 없어 진행할 것"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8/11 [18:31]

경주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시유지 헐값매각 중단 촉구

시 관계자 "매각이 절차상 법적인 문제 없어 진행할 것"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2/08/11 [18:31]

  © 드림저널


[경주/드림저널 = 김영호기자] 경주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가 시민의 공동재산인 시유지를 헐값에 매각하려는 경주시와 시의회의 시도가 있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11일 오전 경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제8대 시의회에서 문제의 시유지를 개발업체에게 헐값에 매각하려다 부결시킨 결정을 9대 시의회가 출범하고 9월 정례회에서 통과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산업단지 중심부에 위치한 아기봉산 시유지는 외동읍 냉천리 산 6-12, 산 7-9 임야 36,803㎡(11,133평)로 시민의 공익을 위한 활용도가 높은데도, 개발업체의 배만 불리는 매각을 추진하려는 의도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외동산업단지 조성 전체 면적(33,000평) 중 3분의 1이 시유지가 포함된 산단 조성 허가를 포항시에 소재하는 J업체가 경북도에 허가를 받아내는 것이 가능한지, 인허가 과정에서 이권 개입이 있었는지 살펴야 한다”고 진상 파악을 요구했다.

 

이들은 “경주시가 ‘2022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4차 변경(안)’의 제안사유에 ‘토지의 효용성 및 시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측면에서 매수신청자에게 매각하여 시 재정 수입을 증대하고자 함’이라고 명시했다”며 “산림자원 및 녹지 보존도가 높아 공익을 위한 활용도가 높은 이곳을 8억3천여 원에 넘기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매각을 강행한다면 다양한 단체가 참여하는 비대위를 구성해 더 큰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 관계자는 "이곳은 외동3일반산단이 들어서는 곳으로 매각이 절차상 법적인 문제가 없어 진행할 것이며, 의회에서 감정가가 낮다는 의견이 있어 재감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