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원안위, 한-UAE간 원자력안전규제 협력 강화

엄재식 위원장, UAE 원자력규제기관장과 협력 분야 확대 등 추진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19/12/11 [13:32]

원안위, 한-UAE간 원자력안전규제 협력 강화

엄재식 위원장, UAE 원자력규제기관장과 협력 분야 확대 등 추진

김영호 기자 | 입력 : 2019/12/11 [13:32]

[드림저널]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위원장은 11일과 12일 양일간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양국간 원자력안전규제 및 안보분야(Safety&Security)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엄 위원장은 11일에는 한국형원전(APR1400)인 바라카 원전을 시찰하고, 크리스터 빅토르손(Christer Viktorsson) UAE 연방원자력규제청(FANR) 청장과 양국 규제기관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엄 위원장과 FANR 청장은 제2차 원자력 고위급협의회(11월)및 기관장 면담(12.5,원안위)에서 기관 간 협력범위를 기존 수출입통제 중심에서 안전규제까지 확대 합의한 바에 따라 그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원안위와 FANR은 UAE 바라카원전 1호기가 2020년도 운영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동일노형 운영경험 공유 등이 중요하다는 것에 공감하고 원자력안전규제 및 안보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어, 12일 UAE FANR 창설 10주년 기념행사에 참여, UAE FANR은 FANR 창설 10주년 기념행사에 엄 원안위 위원장을 비롯해 IAEA, 사우디아라비아 원자력규제위원회 인사 등을 초청해 그간 양국의 건설적인 협력을 높이 평가하는 의미로 감사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한국(원안위)과 UAE(FANR)는 바라카 원전사업 착수를 계기로 10여년간 원자력안전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여 왔다.
 

원안위는 2011년도부터 핵연료운송 관련 수출입통제, 안전조치 및 물리적방호 등 원자력통제분야를 중심으로 FANR과 연례협력회의를 진행했다.


원안위 관계자는 "내년 하반기에 FANR과 양자회의를 한국에서 개최 할 것이며, 이를 통해 협력 관계를 더욱더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