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제4차 혁신형 SMR(소형모듈원자로) 국회포럼 개최

혁신형 SMR의 성공적 개발 및 사업화 추진방안 논의

김영호 기자 | 기사입력 2023/01/26 [11:55]

제4차 혁신형 SMR(소형모듈원자로) 국회포럼 개최

혁신형 SMR의 성공적 개발 및 사업화 추진방안 논의

김영호 기자 | 입력 : 2023/01/26 [11:55]

▲ 제4회 혁신형 SMR 국회포럼  © 드림저널


[드림저널 = 김영호기자]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공동 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시 을)과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경북 구미시 을)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제4회 혁신형 SMR(소형모듈원자로) 국회포럼’이 다음달 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다.

 

2021년 4월 출범 이후 네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공동위원장을 포함한 여야 국회의원을 비롯해 원자력산업계, 학계, 연구계 및 정부 유관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혁신형 SMR의 성공적 개발 및 사업화 추진방안’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김한곤 혁신형 SMR 기술개발사업단장의 ‘혁신형 SMR 개발현황 및 사업화 촉진방안’과 정동욱 중앙대학교 교수의 ‘혁신형 SMR 사업 성공을 위한 제언’의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 패널토론과 질의응답을 통해 국회·산·학·연·관을 포함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참여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포럼 공동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은 “혁신형 SMR을 포함한 모든 과학기술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국민과의 소통 속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으로, 소통을 중시하는 혁신형 SMR을 통해 국민이 응원하는 과학기술, 산업으로 우뚝 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식 의원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SMR 시장에서 혁신형 SMR이 더욱 안전하고 신속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SMR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국민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원으로서 SMR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이번 포럼이 혁신형 SMR의 성공적인 개발의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ESG 경영 등에 따라 미래 전략을 고민하는 많은 기업들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